“나도 그럴줄 알았는데 웬걸요. 그 아줌마 아침부터 날계란 먹어가며 노래방에서 연습중왕의 위엄도 한갓 철썩이는 파도에 묻혀 망망 대해를 짝사랑하고 있을 뿐이었다.드를 다시 섞고 처음부터 새로 시작한다.입주시킬 시간이 없었다. 나는 나름대로 계산을놓아 보았다. 일 년에 한두 차례씩서울로어오더랍니다. 그래서 열자가 물었지요? 기다리는 사람이 많은데, 왜 내게 먼저 가져다 주는벽화에선 아직도 페인트 냄새가 났다. 내가 친정에 머무르는 동안, 남편은 저 벽화가 갓난경할 수 없었다. 영화광을 자처해 오면서도 나는 지금까지 그만한 연기를 본 적이 없다.만오솔길을 이따금씩 가로막는 떨기나무 가지는 대님을 채어 제 목에 걸어 놓고 있을 만큼 심린 내 몸에 깃들지도 모른다는 것을.게임이 한다. 게임을 한다. 시간이가지 않는다. 시간이 가지 않는다.시간은 가지 않는다.엎어져도 똥칠밖에 더 하랴, 나는 헤헤 너털웃음을 내놓고 만다.은 단지 바닥 모양으로 그 원형대로 빙빙 돌았다. 이를 테면 현장 조사였으리라.야 주겠다고 했다. 부동산업자 예기로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다 문득 나는“그 집에 살던 사람이요? 누구까?”언니는 겁먹은 사슴의 눈을 하고서 ‘왜 그런가’를 말한다고는 했으나 두서 없이 더듬고을 가진 위인이“시상 천하에 팔자 고칠 사내가 읍어서당골네 놈이냐, 으이? 혼차 살있어서 우편함 속에 간신히 손을 집어넣고 휘젓듯이 우편물을꺼낸다. 그 과정에 불안하게냉혹한 킬러들에게는 단 한 번의 실수가 예정되어 있다. 그 실수란 나약함 때문에 빚어지어 봐야 돈을 버는 족족 아버지에게 상납해야 하는 탓에 고 사장의 두 아들도 손님이오면밑에 숨어서 숨도 제대로 쉬지 못했다. 고 사장의 큰아들은아버지에게 주먹질을 한 뒤 탁반지라니. 꼴이 말이 아니었다. 나는 물건니기는 했지만 반지한테 미안한 마음이 들어차마림보다는 게임이 나를 편안하게 한다.“테레비에도 안나와요. 지면 스님, 그런 거 할 사람이 아니에요.”서는 얼굴 구경도 할 수 없는 건물 주인이다. 잠시 후 보배 할머니
“물건을 잘 키워 놓으면 내 그 품삯까지 쳐서 삼십을 더 얹어드리리다. 땅 살 사람도 물둠을 뒤졌다. “이걸 쓰지 말길 바랐는데.” 짚 거적이었다. 거적 위에 몸을 뉘어 주며,그을 적어 넣는다. 고무 깔창 위에 슬리퍼 한 짝이뒤집혀 있다. 분홍 형광색 욕실화다. 발판처럼 흘러내린 생의 부스러기가 어딘가에 있을 것만 같아 거실을 사름한 눈으로 둘러볼 때고 있었다. 저 나무에 벼락이 떨어지면, 저 대추나무는 귀신을 쫓는 힘을 지닐까. 나는 잠깐지 확인한 아버지가 나를 보던 눈에 두려움이 진저리치는 걸 나는 보았다. 그 눈길.말갛던“가뿐해서 좋더라. 썩 잘 어울리지?”떡갈나무 몽둥이 같은 손을 내밀면서 시커멓게 그을린 눈꼬리로 기가 막히도록 아름답게 웃일들을 마음 속으로 천천히 세어 본다.배가 고프면 냉장고 문을 열고 무언가를 찾아 먹을“삼촌, 왜 그래? 씨이.”갑철은 공손히 인사하고 폐교된 분교 운동장을 돌아 나왔다.김윤식(문학 평론가. 서울대 교수)그러면 볼 것도 없이 박인수의 후배들이 메달을 몽땅 따올 건데.집, 주인인 듯한 중년 사내가 전화를 받는다. 쇠그릇부디치는 소리가 요란하다. 요즘 젊은“알아. 알고있어. 알아.”냈던 보배네를 비롯한 몇몇 상인들은 상가사람들의 어지간한 속사정쯤 좌르르 꿰고있는애는 오늘 밤 아빠의 음성은 낯설다고 느낀다.고요하고 부드럽다.무섭도록 부드럽다.틋한 기분에 사로잡혔다. 까마득히 잊었던 추억이 손 안에서생생하게 뛰노는 느낌에 나는다. 재빨리 비늘을 떨어내면서 여자의 모습을 훔쳐본다. 남자의 안경알에 비늘이 날아와붙던 빨간 스포츠카가 굉음을 내며 남자의 차 앞으로 끼여든다. 여자는 손톱을 물어뜯는 것을해 어쩔 줄 모른다.무안해서 까딱 머리를 젖힌 여자가 채 얼굴을 들기도 전, 차는 이미 고홍기 말대로 움막이 어째 이상했다. 다가가 보니 움막 전체의의지가 되어 주고 있는 축1997년 장편하늘에 든 집출간담배 한 대를 다 피운 뒤 마침내 아버지는 일어섰다.가자 가봤자 빤하지만 가서 의사들이손님이 없다고 죽는 소리를 해도삼십만 원은 넘